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북한, 민노총에 지령…“정의당 개량주의자 퇴진 압박하라”
2023-05-19 15:41 정치

 사진=뉴시스

북한이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게 정의당을 '사이비 진보 정당'으로 지칭하며 정의당의 지도부 교체 압박을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민노총 조직쟁의국장 출신 석모 씨 등 공소장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9월 “당원과 대중을 부추겨 개량주의적인 당 상층부의 퇴진을 다시금 강력히 압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은 “정의당의 전 당 대표 이정미, 전 원내대표 배진교 등 자주적 경향성이 강한 중진 인물들과 그 지지세력들과의 정책적 제휴, 연대투쟁을 활발히 벌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채널A와 통화에서 "북한이 말하는 '개량주의자'는 본인과 장혜영 의원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장혜영 의원이 원내수석부대표, 류호정 의원이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었습니다.

북한은 지령을 통해 “정의당 상층부 것들이 함부로 보수 패거리들의 반북책동에 동조하지 못하도록 제압·차단하는데 각별한 관심을 돌려야(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사이비 진보 정당인 정의당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의 참패 문제를 둘러싸고 벌어진 내부 분쟁으로 인해 창당 이래 최악의 위기에 몰려 허우적거리고 있다”며 “정의당의 현 위기 상황을 이용하여 당내 반미자주적인 경향성을 가진 당원을 포섭해 상층부를 비롯한 개량주의자들을 철저히 고립·약화시켜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공소장에 따르면 석모 씨 등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총회장님'으로, 북한 문화교류국은 '본사', 지하조직은 '지사', 민주노총은 '영업1부'로 부르며 활동을 숨기려 했습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정원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지난 10일 석모 씨 등을 구속기소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