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감사원, 전현희 문책 않기로…10개월 빈손 감사
2023-06-02 19:06 정치

[앵커]
감사원은 권익위원회 감사를 진행하며 충돌해왔죠.

지난 10개월 동안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대해 특별감사를 진행했는데 전 위원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체면 구긴 감사원에 전 위원장은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윤수민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은 어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특별감사 관련 감사위원회를 열고 전 위원장의 개인 책임을 묻지 않는 '불문' 결정을 내렸습니다.

감사위원 6명 만장일치였습니다.

감사위는 지난해 8월부터 전 위원장이 세종 청사에 상습 지각하는 등 근무 태만과 관련해 감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유병호 / 감사원 사무총장(지난해 7월 29일, 국회 법사위)]
"권익위원회는 내부 제보 사항입니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실무팀은 여러 의혹에 대해 전 위원장의 개인 책임이 있다고 명시했지만 감사위원들이 제동을 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례상 세종을 오가는 장관의 근태는 문제 삼기가 어렵고,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 유권 해석에 전 위원장이 부당 개입했다는 의혹도 위법함이 없다고 봤습니다.

갑질 혐의로 중징계를 받은 권익위 직원에 대해 전 위원장이 탄원서를 써준 일에 대해서만 '기관 주의' 책임을 인정했습니다.

전 위원장 감사를 주도해 온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감사위원의 불문 결정에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 위원장은 "정의로운 결정"이라며 "불법적 감사 부분에 대해서 강력 법적대응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현희 / 국민권익위원장]
"이번 감사위원회 결정은 사필귀정이라고 생각하고요. 정의로운 결정을 해주신 감사위원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반면 감사원은 '기관 주의' 결정도 기관장의 책임을 물은 것이라며 반박했습니다.

감사원은 이르면 다음 주 최종 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채널A 뉴스 윤수민입니다.

영상취재 : 이철 정기섭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