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부동산 숨고르기?…서울 아파트 매매량 급감, 상승세 주춤
2021-04-05 13:09 경제

1. 요즘 부동산 시장을 보면 집을 사거나 팔겠다는 문의가 크게 줄었는데요. 실제로 올해 들어 석 달 연속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도 급감하며 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거래량이 줄자 아파트값 상승세도 주춤해졌습니다.

[안은정/ 서울 서대문구 공인중개사]
"거래 거의 없어요. 지금 매매가 물론 전세, 월세도 없고. 다 그냥 힘겨루기…"

다주택자 보유세 강화와 2.4 공급대책,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등에 따른 기대감 등이 겹치면서 거래가 얼어붙은 건데요. 전문가들은 하락세 전환으로 보기 어렵다면서도 3기 신도시 등 정부의 후속 공급 대책 등이 집값 향방을 가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폭발하면서 지난달 백화점 판매가 25년 만에 전년 동월 대비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통계청의 '2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백화점 판매는 1년 전보다 33.5% 증가했습니다. 이는 통계 작성이 시작된 이듬해인 1996년 2월 52.9% 이후 최고 증가율입니다.

설 명절 영향으로 선물 수요가 늘고 날씨가 풀리면서 외부 활동 증가에 따라 소비심리가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GS 그룹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일감 몰아주기 등으로 오너 일가에 부당 이득을 줬다는 의혹 때문인데 지난달 GS칼텍스 본사 현장 조사도 진행됐습니다.

GS가 공정위 조사를 받는 건 2005년 LG에서 분리 이후 처음인데 올초 비리 제보 이후 공정위가 2월부터 사안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