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가자지구 총진격 임박…이스라엘이 점령 가능?
2023-10-10 19:10 국제

중동 전문가인 김수완 한국외대 교수 나왔습니다. 어서오세요.

Q1. 이스라엘 가자 지구 전면진격이 코앞입니다.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를 완전 점령할 때까지 들어갈까요? 이스라엘이 마음만 먹으면 점령할 순 있는 겁니까?

Q2. 가자지구에는 하마스 뿐 아니라 민간인도 워낙 많아서 이스라엘도 완전 점령까지 가기 부담이 될 것 같은데요. 하마스 지도부만 외과 수술하듯 도려내 타격한다는 게 가능한가요?

Q3. 하마스가 갖고 있는 일단 무기가, 바로 이스라엘 인질이에요. "이스라엘이 공습하면 이스라엘 인질을 한 명씩 공개처형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어요, 이걸 감수하고 이스라엘이 들어갈까요? 실제로 하마스는 인간방패 전략을 쓸 수 있을까요?

Q4. 하마스는 민간인 인질을 이스라엘이 잡고 있는 팔레스타인 포로와 교환 카드로 쓸 수도 있다던데요? 과거(2011년)에도 이스라엘 군인 1명과 팔레스타인 1027명을 맞교환 한 적이 있다던데요? 이스라엘이 이 카드를 받을까요?

Q5. 이란, 사우디 등 중동 이슬람 국가들이 하마스나 팔레스타인을 속속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그냥 지지입니까.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들어가면 이들도 도와줄까요?

Q6. 미국도 공식적으론 이스라엘 전폭 지지하고 항공모함도 보냈지만, 주변국 참전 등으로 중동 정세 불안해지면 잃는게 훨씬 많지 않을까요? 지금 미국의 속내는 어떻다고 보세요?

Q7.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공격 조짐을 정말 몰랐는지 의심하는 시선도 여전합니다. 적대적 공생이라는 표현을 쓰던데, 선제 공격을 유도했거나 방조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Q8. 이스라엘과 사우디가 화해무드였거든요. 이번 전쟁으로 앞으로 평화나 공존 가능성은 더 희박해졌다고 봐야겠죠?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김수완 한국외대 교수였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