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13주기 盧 추도식…보수 정권 총리·비서실장·與대표 총출동
2022-05-23 19:18 정치

[앵커]
오늘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날입니다.

이례적으로 보수 정권인 여권이 추도식에 총출동했습니다.

국무총리, 대통령 비서실장, 여당 대표까지 사실상 대통령 빼고 모두 봉하마을로 향했는데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이은 두 번째 통합 행보입니다.

이민찬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덕수 국무총리에 이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가슴에 '노무현 재단' 스티커를 붙이고 차례로 추도식장에 들어섭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여권이 봉하마을에 모두 모인 겁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참석과 불참을 반복했고, 최근 2년간은 원내대표만 참석했었는데 윤석열 정부 들어 달라진 모습입니다.

과거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등 보수정당 인사들이 추도식에 참석할 때 물세례를 받은 것과 비교하면 비교적 무난한 입장이었지만 일부 지지자들은 야유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현장음]
"돌아가 돌아가"

보수정부 총리로는 처음 추도식에 참석한 한 총리는 권양숙 여사 등 유족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대신 전했습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
"(노 전 대통령 서거는) 정치 역사상 하나의 굉장히 정말 안타까운 일이었다. 그런 말씀도 전해달라 그런 말씀이 계셨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권 여사와 나눈 대화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윤석열) 대통령께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 몇번 좋게 말씀하셨던 것에 대해가지고 그런 언급도 하셨습니다. 앞으로 협치의 틀도 그렇고 노무현 대통령 모시는 데 있어서 소홀함 없게 하겠다고 했어."

국민의힘은 국민통합과 국익을 위해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았던 노무현 정신을 이어가겠다며 매년 추도식에 참석하겠다고 했습니다.

김해 봉마을에서 채널에이 뉴스 이민찬입니다.

영상취재 : 김덕룡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