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반도 기류 상황을 文이 아닌 北 김정은 결정”…美, 우려
2021-01-19 19:51 뉴스A

한미 연합훈련은 통상 3월과 8월 두 차례 열리죠.

그런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를 이유로 한 번만 열렸고, 참여 인원도 대폭 줄었습니다.

이마저도 북한은 중단하라고 요구하는데, 어제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는 한반도 상황을 김정은 위원장이 결정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정안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지난해 10월 이후 두 차례 열병식을 개최하며 초대형 대륙간탄도미사일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며 한미연합훈련도 북한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신년 기자회견(어제)]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서 논의하게끔 그렇게 합의가 돼 있습니다.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여기저기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과 남침을 막아낼 훈련 여부를 북한과 협의한다는 것 자체가 자해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임을 앞둔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북한과의 외교가 성공적이기를 바라지만, 희망만이 행동 방침이 될 수는 없다"고 조언했습니다.

[해리 해리스 / 주한 미국대사(한미동맹포럼)]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역사적으로 선례가 많습니다. 71년 전 그 사건(6·25)도 사례 중 하나입니다.

워싱턴 조야에서도 섣부른 대북 유화책은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걱정했습니다.

[토비 델턴 / 미국 카네기센터 핵정책소장]
"문제는 문 대통령이 아닌 김정은 위원장에게 짧게는 향후 2개월간 한반도 기류 상황(연합훈련) 등을 결정할 주도권이 있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임기 초 코로나19 대처와 국민통합 등 국내 이슈에 집중할 가능성이 큰데도 임기 1년 4개월을 남긴 한국 정부가 북미관계 개선에 조바심을 낸다는 경계의 시선도 있습니다.

[김정안 특파원]
이와 함께 바이든 행정부는 인권 대사 임명을 시작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적극 제기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 한미간 상당한 시각차가 표면화될 수 있단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김정안입니다.

영상취재 정명환(VJ)
영상편집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