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MB 특별사면 논란…박근혜 입장은? (최영일, 최요한)
2013-01-13 00:00 정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13) 이 대통령의 임기 말 측근·친인척 특사 검토에 여야가 반발하고 있다.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특사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더라도 정치적 관행과 사회적 압력에 거역하기 어렵다’고 고백할 정도로 피하기 힘든 유혹인 것 같다. 역대 정권에선 어느 정도 이뤄졌나?

문14) 아무리 사면권이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해도 남용은 문제 아닌가. 선거 때마다 ‘사면권 제한’ 말만 하지 말고 본질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 아닌가?

14-1)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의 재임기간 마지막 특사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나?

문15) 민주당 이야기를 해 보자. 추대냐 경선이냐... 갈등 끝에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자다가 홍두깨 맞은 격’이라는 소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뜻밖의 인물이다. 어떻게 평가하나?

문16) 문 비대위원장이 힐링 버스로 전국을 투어 한다고 한다. 지지자들에게 사과와 위로를 전하겠다는데 뜻이라는데... 이런 이벤트 어떻게 평가하나? 민주당 쇄신에 효과 있을까?


문17) 이 힐링 버스에 문재인 전 후보의 탑승 여부가 관심이다. 일각에선 문 전 후보의 정치 일선 복귀를 돕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문18) 민주당 내에서 ‘문재인 역할론’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아직은 나설 때가 아니다’는 입장과 ‘48%의 지지를 받은 후보를 내쳐서는 안된다’는 입장인데. 어떻게 생각하나?

문19) 안철수 전 후보의 행보도 관심이다. 안철수 전 후보의 공동선대본부장을 지낸 송호창 의원이 미국에서 안철수 전 후보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까?


문20) 대선 전부터 거론되던 ‘안철수 신당론’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안철수 신당이 만들어지면 제3 야당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의견과 ‘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문21) 안철수 신당이 만들어지면 일부 민주당 의원이 당적을 옮길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안철수 캠프에도 민주당 출신 인사들이 많지 않았나... 가능성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나?

문22) 안철수 전 후보가 4월 재·보궐 선거에 불출마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보도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문23) 일부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대선 재검표 청원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행정안전위에 재검표 청원을 소개할 것이라고 SNS를 통해 밝혔다. 재검표 논란, 어떻게 보시나?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