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북 장수에서 3년 새 3차례 지진…“추가 지진 가능성 배제 못 해”
2023-07-30 19:26 사회

[앵커]
어제 저녁 대략 이 시간 쯤 지진 발생을 알리는 긴급재난문자에 많이들 놀라셨을 겁니다.

큰 피해는 없었지만 최근 3년간 장수군 일대에서만 3차례나 지진이 난거라 우려가 큽니다.

공국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거리를 비추는 CCTV가 심하게 흔들립니다.

지나가던 차량도 비상등을 켜고 멈춰섭니다.

어제 저녁 7시 7분, 전북 장수군 북쪽 17km 지역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났습니다. 

올해 국내에서 발생한 59건의 지진 가운데 세 번째로 규모가 큽니다.

전북에선 대부분 사람들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과 창문이 깨질 수 있는 진도 5가 관측됐습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주택 담장에 균열이 생기는 등 피해 신고가 4건 접수됐습니다.

진앙지에서 15km 정도 떨어진 주택인데요. 

담장은 금이 가 뒤틀리고 바닥도 이렇게 쩍쩍 갈라졌습니다.

[최윤형 / 지진 피해 주민]
"폭탄이 터진 줄 알았어요. 집이 흔들리고 저희 몸도 막 흔들릴 정도로 심했거든요. 애들도 막 식탁 밑으로 숨을 정도로 되게 놀라서."

[지역 주민]
"진동은 꽤 심했습니다. 처음으로 이렇게 큰 지진을 느껴봐서 무서운 감정도 많이 들었고."

지진이 발생한 진앙지 인근에선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도 진도 2.5이상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역에 어떤 단층이 있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추가 지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합니다.

[홍태경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지진을 유발한 단층이 뭔지도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걸로 끝날지 아니면은 여기 밑에 엄청난 단층이 있다, 이러면 이제 더 큰 지진이…"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하고 지진 위기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주민들에게 보낸 재난문자에 지진 발생장소를 '전남 장수군'으로 잘못 표기해 혼선을 빚기도 했습니다. 

채널A 뉴스 공국진입니다.

영상취재 : 정승환
영상편집 : 최창규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