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내일부터 ‘백신 여권’ 발급 시작…스마트폰에 어플로 설치
2021-04-14 16:34 사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오늘(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시스템'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보유 민간 기업 '블록체인랩스' 관계자와 업무협약 체결 후 테스트 앱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내일(15일)부터 ‘백신 여권’으로 불리는 코로나19 백신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오늘(14일) 기존의 종이 증명서의 개인정보 유출·위변조 문제를 보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하는 코로나19 백신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개통되는 전자 증명서는 위·변조를 방지하고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분산 신원인증(DID) 기술을 적용해 예방접종 증명서의 진위 여부 확인을 위한 공개키 정보만 기록하고,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는 보관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발급 및 인증 애플리케이션(앱)은 내일 오전 0시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이 오늘(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시스템'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발급 및 인증 어플리케이션은 15일 0시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사진은 테스트 장면. 사진=뉴스1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전자출입 명부 방식과 동일하게 QR코드로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 예방접종 완료자 등을 고려해 백신 여권을 소지한 사람에게 자가 격리 기간 완화 등 활용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위·변조 사례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등 종이 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진했다”라며 “접종자의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황승택 기자 hstneo@donga.com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