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우크라 점령지 러시아 병합 주민투표, 압도적 찬성 가결
2022-09-28 08:01 국제

 우크라이나 4개 지역에서 실시된 러시아 합병 투표가 모든 지역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다. 사진은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웹사이트에서 갈무리한 것으로, 현지 선거관리위원이 가정을 방문해 직접 투표 용지를 투명 투표함에 수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서 시행된 러시아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27일(현지시간) 모든 지역에서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됐습니다.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닷새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실시한 합병 찬반 ‘주민투표’의 개표가 대부분 완료된 가운데 모든 지역에서 영토합병안이 주민 절대다수의 지지를 얻어 통과됐습니다. 잠정 집계된 지역별 찬성률은 DPR 99.23%, LPR 98.42%, 자포리자 93.11%, 헤르손 87.05% 등 순이었습니다. 최종 결과는 앞으로 5일 내 확정됩니다.

러시아는 후속 절차를 서두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영국 국방부는 "푸틴 대통령이 오는 30일 러시아 의회에서 상·하원 연설이 예정돼 있다"며 "이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점령지의 러시아 연방 가입을 공식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미국은 이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에서 러시아를 규탄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CNN 등은 27일(현지시간)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안보리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오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은 러시아가 차지하거나 병합하려고 시도하는 어떠한 영토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짜 주민투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당사국인 러시아가 안보리에서 비토권을 보유한 상임이사국이기 때문에 미국이 제출할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은 없어보입니다. 실제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 소집된 안보리 긴급회의에서도 러시아의 비토권 행사 탓에 미국이 제출한 규탄 결의안 채택이 무산됐습니다.

채널A 디지털뉴스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