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와이드]케이팝-드마라-한식…나라별로 본 한류 이미지는? (배종찬,김재희)
2013-01-27 00:00 문화

[앵커멘트]
(남) 20~30년 전만 해도 외국인에게 한국하면 무엇이 떠오르냐... 고 물어보면 6.25 전쟁’을 이야기했고 십 수 년 전까지만 해도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야기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사이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은 다름 아닌 ‘한류’가 되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한 노래도 한국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었죠.

(여)오늘은 그 한류 열풍에 대해 여론조사 결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과 인기그룹 부활의 전 리더싱어였고 현재 가수와 배우로 활동 중인 김재희씨 모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문1) 배 본부장님, 외국인들은 한류를 무엇으로 생각하고 있는지요?

1-1) 국가별로도 한류에 대한 이미지가 다를 것 같은데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문2) K-pop이나 드라마를 한류로 생각하는 경향이 단연 높은데요.
한류에 대한 이미지는 무조건 긍정적일까요? 부정적인 의견도 있나요?

문3) 김재희 씨는 인기그룹의 보컬싱어로 활동하신 적도 있고 뮤지컬 배우로도 맹활약 중이신데요 우리 문화 예술에 대해 외국인들의 달라 진 시선을 실감하시나요?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시죠.

문4) 본부장님, 외국인들에게 한류가 이렇게 인기 있는 비결은 뭘까요?

문5) 한류에 대한 인기비결도 국가별로 다를 텐데요. 문화적인 차이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죠.

문6) 한류라는 것이 전 세계적인 한국가요의 유행이나 드라마 수출 이외의 산업적인 가치도 중요해 보이는데요. 한류의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도 분석하셨죠?

문7) 한류를 통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조사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인데요. 하지만 한류에 대한 위기의식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문8) 김재희 씨, 조사결과에도 나타났지만 이렇게 한류의 지속기간을 길게 보지 않는 데는 한류에 대한 여러 위기요인이 있을 텐데요. 평소 느끼시는 위기는 어떤 것이 있으실까요?

문9) 배 본부장님, 외국인들이 한류의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것은 무엇 인가요?

문10) 김재희 씨, 외국인들이 느끼는 한류의 문제점으로 콘텐츠의 획일 성이나 지나치게 상업적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나 문화예술계에서 는 어떤 지원이나 노력이 필 요할까요?

문11) 본부장님, 끝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한류관련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류확산에 대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 조사한 결과가 있죠?


남 시청자 여러분, 미국 하버드대 조셉 나이 교수는 군사력으로 행사하는 하드 파워(Hard Power)보다 문화적 매력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힘인 소프트 파워 (Soft Power)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시아의 작은 나라 한국에서 우리의 문화적 국경을 무한 대로 넓혀가고 있는 한류. 박근혜 당선인의 차기 정부에 서도 더 큰 문화예술 분야의 발전을 위해 우리 모두 힘을 합해야 할 때입니다.

(여)여론으로 알아본 국민생각, 리서치앤리서치 배종찬 본부 장, 가수이면서 배우인 김재희씨와 함께 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