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희비 엇갈린 한일 정상…尹 지지율 2주 연속 ‘뚝뚝’
2023-03-20 19:07 정치

[앵커]
지난주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한일 정상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먼저 윤석열 대통령, 2주 전 일본 강제징용 해법 발표 이후 떨어진 지지율이 지난주 더 떨어졌습니다.

대통령실의 해법은 뭘까요?

유승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일 관계 이슈가 이어진 지난 2주 동안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정부는 지난 6일,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발표했는데, 직후 조사에서 대통령 지지율은 4%p 떨어졌습니다. 

바로 다음주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지만 지지율은 2.1%p 더 내려갔습니다.

일본 정부의 사죄 언급, 일본 피고기업의 기금 참여 등 호응조치가 없었던 게 하락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 민주당 지지율은 크게 오르면서 국민의힘과의 격차를 벌였습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일본에 머리 조아리는 윤 대통령에 대해 국민들이 심판해주는 모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일간 지지율을 보면 출국 전 계속 떨어지던 지지율이 방일 이틀 동안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각 부처별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일 후속 조치를 시행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경제, 문화적 성과를 보이면 미래를 위한 결단이었다는 진정성이 통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일 정상 공동기자회견 (지난 16일)]
"우리 한국의 국익은 일본의 국익과 제로섬 관계가 아닙니다. 저는 윈윈할 수 있는 국익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문제가 논의됐다는 일본 측 주장과 관련해 "외교 당국이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영상편집 :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