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유튜브도 음주 미화 NO”…미디어 가이드라인 개정
2023-11-29 13:45 사회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 장면 가이드라인 2023(개정판)'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가이드라인은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와 유튜브 등 UCC까지 확대 적용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묘사되는 음주 장면이, 청소년 등 우리 사회에 직·간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지난 2017년 만들어졌습니다.

새롭게 개정된 가이드라인에서는 △음주 미화 콘텐츠는 연령 제한 등을 통해 어린이 접근성 최소화 △음주 행위를 과도하게 부각하거나 미화 장면 등에서는 경고 문구 삽입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로 담겼습니다.

개정된 가이드라인이 강제 사항은 아닙니다. 때문에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 단계부터 음주 장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송국, 인플루언서 및 크리에이터 소속사 협회,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 관련 협회 등과 협업할 계획입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절주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면서, "음주 미디어 가이드라 개정이 음주에 관대한 미디어 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미디어 업계 종사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