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12월 임시국회 개원…선거제 개편 등 논의
2018-12-17 10:48 정치

국회는 오늘부터 12월 임시국회를 시작합니다.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유치원 3법, 선거제 개편 등이 쟁점입니다.

하지만 여야 간 의견차가 뚜렷해 합의까지 험로가 예상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민찬 기자.

[질문1] 여야가 오늘부터 임시국회를 시작했죠?

[기사내용]
여야 원내대표가 임시국회에 합의하면서 가장 먼저 언급한 게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입니다.

오늘 특위 구성을 마치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하기로 한 만큼 실무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조사 대상과 범위를 두고 여야 간 줄다리기가 팽팽합니다.

한국당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해 서울교통공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민주당은 한국당 의원들이 연루된 강원랜드 채용비리까지 조사대상에 넣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유치원 3법도 사립유치원 원장 처벌 수위와 회계 시스템 분리 등을 두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선거제 개편도 논의를 시작해 내년 1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의원 정수가 최대 60명까지 늘어날 수 있는 데다, 한국당은 개헌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됩니다.

[질문2] 청와대 특감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여야 반응은 어떤가요?

우유근 러시아 대사 논란에 이어 민간인 사찰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야당은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이번 논란을 국기문란행위로 규정하고 청와대의 내로남불, 표리부동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청와대 감시 기능이 마비됐다며 26개월째 공석인 특별감찰관을 임명하라고 압박했습니다.

야당은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고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조세권
영상편집 :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