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관찰카메라 24’ 남한에서 즐겨보자…‘북식(北食)대첩’
2019-03-22 14:45 문화

22일 방송되는 채널A ‘관찰카메라24’에서는 탈북 요리사들이 정착해 운영하는 식당들을 찾아가 최근 인기몰이 중인 북한 음식의 모든 것을 관찰해 본다.

2018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남북정상회담과 얼마 전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 만찬에 등장한 평양냉면, 배속김치 등 북한 음식들이 덩달아 유명세를 타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찰카메라24’에서는 북한 음식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는 ‘평양식 전문식당’과 백두산 아래 위치한 감자의 고장 ‘양강도 음식 전문식당’을 함께 관찰해 본다.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 평양식 전문식당. 닭과 소고기 양지를 사용해 우려내는 깔끔한 육수의 평양냉면이 이곳의 주 메뉴다.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손수 뽑아내는 메밀 면은 평양 ‘옥류관’을 쏙 빼 닮았다. 북 고위층만 먹을 수 있다는 소고기 초무침과, 찹쌀과 각종 채소를 듬뿍 넣어 만드는 북한식 순대도 이곳 인기 메뉴다.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북한 양강도식 전문 식당. 북한 서민이 즐겨 먹는다는 ‘인조고기밥’, ‘농마국수’, ‘언감자떡’ 등 이름만으론 어떤 맛인지 짐작 불가능한 메뉴들이 가득하다.

100% 감자 전분으로 뽑아낸 ‘농마국수’는 이곳의 대표 메뉴. 평양냉면과는 다른 쫄깃하고 감칠맛 나는 매력이 있다. 감자의 고장 양강도의 특색을 살려 감자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 메뉴가 있어 고향의 맛을 느끼고 싶은 새터민들이 즐겨 찾고 있다.

특히 이번 방송에서는 압록강을 헤엄쳐 탈북한 탈북미녀 강나라 씨가 스페셜 VJ로 8번 카메라에 합류한다. 탈북 4년차에 접어든 그녀가 직접 북한 음식 전문 식당을 찾아 친화력 넘치는 리얼 관찰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요즘 핫해진 북한 음식의 진수를 보여줄 ‘관찰카메라24’ ‘남한에서 즐겨보자! 북식대첩’ 편은 22일 금요일 저녁 8시 20분 채널A에서 방송된다.

대한민국을 관찰하라! 트렌드와 궁금함이 모인다면 모든 현장, 모든 테마, 그 어떤 인물도 카메라에 담는다! 본격 인해전술 다큐멘터리 ‘관찰카메라 24’는 매주 금요일 저녁 8시 20분 방송.

채널A 디지털뉴스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