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당정 “조국 가족 수사 후 피의사실 공표 제한”
2019-09-18 11:09 뉴스A 라이브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법무부가 피의사실 공표를 제한하겠다고 나서,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지키기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죠.

이와 관련해 오늘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가 열렸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민찬 기자.

민주당과 법무부의 당정협의, 결론은 어떻게 발표됐습니까

[리포트]
당정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만나 피의사실 공표를 제한하는 방안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시행 시점은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끝난 뒤에 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조 장관은 "제 가족들과 관련된 수사 때문에 추진한다는 건 오해"라며 "박상기 전 장관의 정책을 이어받아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장관 취임 이후 처음 열린 당정 협의인 만큼 이례적으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참석했습니다.

이 대표는 "조 장관이 법무검찰개혁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조 장관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촛불시민혁명은 검찰개혁을 명령했다"며 "검찰개혁의 길로 매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법무부가 마련한 공보준칙 개정안은 수사 내용을 유포한 검사에 대해 법무부 장관이 감찰을 지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야당은 조 장관 가족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수사를 방해하려고 셀프준칙을 만들려다 국민 저항에 부딪혔다"며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검찰 수사를 방해하기 위해서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추진엽
영상편집 :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