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일본 교과서, ‘강제연행·종군위안부’ 사라지고 ‘독도는 일본땅’
2022-03-29 19:03 국제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로 표기돼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내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하는 일본사 탐구, 지리 탐구, 정치·경제 등 239종 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4월 일본 정부는 각의 결정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의 ‘일본군’과 ‘강제연행’ 단어를 역사 교과서에서 뺐습니다. 결국 이번 교과서 검정 결과, 군 개입을 부인하는 일본 정부 의지대로 이 표현들은 빠졌습니다.

일본 시민단체들은 1993년 8월 고노 요헤이 내각관방장관이 위안부에 대한 군의 관여와 동원 과정 강제성을 인정하고 역사교육을 통해 잊지 않겠다는 ‘고노 담화’를 부정하는 결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 탐구 7종 교과서 중 거의 유일하게 ‘일본군 위안부’를 서술했던 짓쿄 출판사마저 ‘위안부’로 적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 '일본군'이 빠진 '위안부'로만 실려 있다. '강제연행' 노동자 표현은 '강제동원' 노동자로 수정될 예정이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도 확대 반영됐습니다. 올해 검정을 통과한 21종의 사회 과목 교과서 가운데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교과서가 21종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지리 계열 교과서에서는 지도까지 포함 시켜 독도를 시마네현 소속으로 표기했습니다.

특히 독도 영유권 주장 기술 의무가 없는 세계사탐구 7종 중 2종에도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자발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일본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성명을 내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김민지 도쿄특파원

사진 촬영 : 박용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