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누리호, 궤도 진입…17시 10분쯤 성공 판가름
2022-06-21 16:38 경제

 사진=채널A 방송화면 갈무리.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오늘(21일) 오후 4시 이륙한 후 1단, 페어링(위성 등 발사체 탑재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덮개), 2단, 성능검증위성, 위성모사체 등을 차례로 분리하며 모든 비행 절차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3단 엔진이 조기 연소돼 위성모사체 궤도 안착에 실패했던 지난해 10월 21일 1차 발사 이후 정확히 8개월 만입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발사 후 브리핑에서 "누리호 비행이 사전 계획된 절차에 따라 종료됐다"며 "기술진이 누리호 비행과정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에는 앞으로 30분 소요될 것이며 데이터 분석 이후 주요 비행, 목표 궤도 투입 여부, 향후 지상국과 교신 등 현황 등에 대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누리호 2차 발사는 지난 1차 발사 때 가짜 위성을 탑재한 것과 달리 진짜 위성인 성능검증위성을 고도 700km의 궤도에 올려놓아야 하는 임무가 추가됐습니다.

성능검증위성에는 대학생들이 개발한 4기의 큐브위성도 함께 실려 있습니다.

정부는 발사 후 약 1시간 10분 뒤인 이날 오후 5시 10분 브리핑을 열어 공식적으로 최종 발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누리호 2차 발사에 성공하면 세계적으로 1톤급 실용 위성을 우주로 보낼 수 있는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세계 7번째 우주강국이 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