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야당 “탄핵 소추안 발의”…조국, 수사 개입 논란 확산
2019-09-27 11:07 뉴스A 라이브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 당시 조 장관이 현장에 있는 검사와 통화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질문1) 강병규 기자, 야당은 조 장관을 검찰에 고발할 뿐 아니라, 탄핵까지 검토하고 있죠?

[리포트]
한국당은 이르면 오늘 조국 장관을 직권 남용 등 혐의로 형사 고발합니다.

"압수수색을 신속하게 하라고 했다는데 졸속으로 하란 말로 들린다"며 위중한 범죄라고 오늘도 비판했는데요.

이후 기소 여부를 지켜보며 탄핵 소추안 발의까지 검토할 예정입니다.

장관 탄핵소추안은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 동의하면 발의 가능하고, 재적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의결되기 때문에 야권 공조가 절실합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 결자해지 못하겠다면 국회가 힘으로 끌어내리는 수 밖에 없다"고 밝히며 공조의 뜻을 밝혔는데요.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석 수를 합쳐도 138석이라 과반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민주평화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의사가 중요해 보입니다.

질문2) 민주당 반응은 어떻습니까?

어제 대정부 질문에서 야당 의원의 질의로 드러난 사실이기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이 야당과 협력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것 아니냐며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 당혹스러운 분위기도 감지됐습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도 어제 대정부 질문이 끝난 직후 SNS에 "조 장관이 현장 팀장과의 통화는 자제했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채널A와의 통화에서 "조 장관이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ben@donga.com
영상취재:추진엽
영상편집: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