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몰래 출석’ 들킨 김홍걸 “성실히 소명”…못 피한 취재진
2020-10-10 19:23 사회

4,15 총선 선거사범 공소시효가 이제 닷새 뒤면 끝납니다.

오늘은 김홍걸 의원이 검찰에 출석했는데요. ‘재산을 축소해 신고한‘ 의혹을, 받고 있죠.

언론에 노출될까 몰래 출석하는 방법까지 논의했지만. 결국 취재진을 맞딱뜨렸습니다.

이은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전 9시 20분쯤 김홍걸 무소속 의원이 변호인과 함께 검찰에 도착했습니다.

[김홍걸 / 무소속 의원]
"(재산 축소 의혹에 대한 입장 있으신가요?)
성실히 소명하겠습니다."

김 의원의 아내도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 8일 통일부 국정감사장에서 검찰에 몰래 출석할 방법을 궁리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보좌진과 SNS 대화를 나누며 알려진 출석 시간을 피하고, 고급 승용차가 아닌 일반 차량을 이용해 언론을 따돌릴 방법을 논의한 겁니다.

김 의원은 준중형 차량을 타고 원래 알려진 시간보다 40분 일찍 검찰에 나왔지만 취재진을 피하지는 못했습니다.

김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재산을 공개할 때 10억 원이 넘는 아파트 분양권을 누락했습니다.

고의가 아니라 실수라는 김 의원의 해명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제명 결정을 내렸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4주택을 3주택으로 축소 신고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에 따른 공직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검찰은 고의로 누락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의원과 함께 재산 축소신고 의혹으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4월 15일 치러진 21대 총선 선거사범 공소시효는 15일 자정까지입니다.

닷새 후면 더이상 수사할 수 없어 검찰은 다음주 초 쯤 수사 결론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elephant@donga.com
영상편집 : 이태희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