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오염수 처리 위원도 “머리 숙여 주변국에 양해 구해야”
2021-04-14 19:40 뉴스A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다음날 주한 일본대사에게 신임장이 전달됐는데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를 본국에 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를 지시했는데요,

일본 정부 발표에 앞서 오염수 처리 방식을 논의한 전문가도 채널A에 쓴소리를 전해왔습니다.

도쿄 김범석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5년 전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논의해 온 고야마 료타 후쿠시마대 교수.

일본 정부측 인사 13명 가운데 한 명입니다.

17차례 회의를 거쳐 작성한 최종 제안서에는 해양 방출과 대기 방출(끓여서 증발) 중에서 "해양 방출이 더 확실하다"는 의견이 달렸습니다.

다만, 주변국에 양해를 구한 뒤 해양 방출을 결정해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습니다.

[고야마 료타 / 오염수 관련 소위원회 위원]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느낌이고요. 반대로 한국이 원전사고 후 양해 없이 바다에 방류한다면 일본 내에서도 매우 반발할 겁니다."

그러나 전문가 제언은 무시됐고, 방류 결정이 났습니다.

심지어 각료들의 발언은 자국민들은 물론 주변국들의 반발을 샀습니다.

[아소 다로 / 일본 부총리]
"오염수를 마셔도 문제 없습니다."

심지어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귀여운 캐릭터로 만들어 안전성을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방류를 되돌릴 수 없다면 주변국에 정중히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고야마 료타 / 오염수 관련 소위원회 위원]
"원전 사고를 일으킨 것은 세계에 매우 큰 폐를 끼친 겁니다. 주변국에 머리를 숙여서라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고야마 교수는 오염수 해양 방출을 실행하는 도쿄전력에 대해 "온갖 사고와 정보 은폐 등으로 이미 신뢰를 잃었다"고도 했습니다.

도쿄전력은 오늘 곧바로 방출 설비 준비에 착수했고 2년 후 태평양에 원전 오염수가 방류됩니다.

도쿄에서 채널A 뉴스 김범석입니다.
bsism@donga.com

영상취재: 박용준
영상편집: 강 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