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UN 안보리, 대북 추가 제재 제동…중·러가 반대
2022-01-21 07:40 국제

 북한 노동신문은 전날(20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대미 신뢰 구축 조치를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을 재가동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지 철회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에서 대북 제재를 확대하려는 미국의 시도가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습니다.

로이터·AFP통신은 중국이 20일(현지 시각)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는 미국 측 제안 채택을 연기시켰다고 보도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미 재무부가 지난 12일 독자 제재 대상에 올린 북한 국방과학원 소속 북한인 5명을 안보리 제재 대상자로도 지정하는 내용의 추가 제재를 요구했었습니다.

이 제안은 이날 오후 3시(미 동부 시간)까지 안보리 15개 이사국의 반대가 없다면 자동으로 확정될 예정이었지만, 중국이 검토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보류를 요청했다고 외교 소식통들이 전했습니다.

로이터는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이날 오후 미국의 추가 대북 제재 제안에 대해 보류를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는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이사국의 만장일치를 통해서만 의사결정이 이뤄지며 이 중 1개국이라도 반대하면 안보리 제재 대상 추가는 불가능합니다.

미국의 잇따른 제재 시도에 대해 북한은 전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 맞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