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경수 “노 전 대통령, 국민통합 왜 그렇게 애썼는지 돌아봐야”
2022-12-28 11:04 정치

 28일 오전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별사면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출소 이후 첫 일정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습니다.

김 전 지사는 오늘(28일) 오전 10시쯤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헌화·분향했습니다. 너럭바위 앞에서는 두 번 절을 올렸습니다.

김 전 지사는 방명록에 "대통령님께서 왜 그렇게 시민민주주의와 국민통합을 강조하셨는지 이제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남아 있는 저희가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사랑합니다, 대통령님!"이라고 썼습니다.

김 전 지사는 향후 계획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오늘 나왔는데(출소했는데) 우선은 가족들하고 좀 오래 떨어져 있었으니까 가족들하고 시간을 보내면서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해서 기회가 되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노 전 대통령께서 재임 기간에 가장 최고의 과제로 꼽으셨던 게 국민통합"이라며 "왜 그렇게 국민통합을 위해 애를 쓰셨는지 지금 우리가 다시 돌아봐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28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너럭바위에 엎드려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이어 "어느 정부든 개혁을 하더라도, 정권이 바뀌면 사상누각이라는 모래 위에 성처럼 되는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는 것이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 아니겠는가"라며 "그런 점에서 노 전 대통령께서 애타게 갈망하셨던 국민통합이 꼭 이뤄지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방문 계획과 관련해서는 "새해도 되고 했으니까 조만간 인사드리러 한 번 가야되지 않겠습니까"라고 답변했습니다.

김 전 지사는 형기 만료 5개월을 앞두고 복권 없이 사면돼 오늘 0시를 넘겨 창원교도소를 나왔습니다.

김 전 지사는 2027년 12월 28일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돼 2024년 국회의원 선거, 2026년 지방선거, 2027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없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