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민노총 전현직 간부 4명 北 접촉 혐의
2023-01-18 19:01 정치

[앵커]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국가정보원이 서울 민노총 본부를 포함해 전국 10여 곳을 동시 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입니다.

민노총 간부가 북한 공작원의 지령을 받고 국내에서 반정부 활동을 한 혐의, 그리고 그 증거를 인멸하려 한 혐의입니다.

제주와 경남에서도 간첩단 수사가 진행 중이죠.

북한이 지하조직 수준을 넘어 사회단체, 정당까지 침투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유주은 기자의 단독 보도로 문을 엽니다.

[기자]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서울 민노총 본부를 비롯해 광주와 제주 등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민노총 본부 소속 간부 A씨 등 4명에 대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수사를 위해 증거 확보에 나선 겁니다.

A씨 등은 2016년부터 2019년 사이 캄보디아, 베트남, 중국에서 북한 대남공작 조직인 노동당 산하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과 접촉해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이 국내에 들어와 민노총 보건의료노조와 광주 기아차 공장 등 3곳에 지하조직을 결성하고 반정부 활동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사당국 관계자는 "A씨가 민노총 보건의료노조 간부와 전 금속노조 간부들을 북한 공작원에 소개해 준 것으로 보인다"며 "A씨는 베트남에서 귀국한 뒤 1만 달러를 환전해 공작금 수수 혐의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주 간첩단 사건 등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자 증거를 인멸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돼 압수수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뒤틀린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영상취재 : 권재우
영상편집 : 강 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