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추진…野 “비겁한 행태”
2020-10-30 12:09 정치

다음 소식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내년 4월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했습니다.

박원순 오거돈, 두 전직 시장의 불미스러운 일로 생긴 선거죠.

민주당 당헌에는 소속 단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쓰여 있습니다.

야당은 "비겁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최수연 기잡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낼지 여부를 전당원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소속 지자체장들의 성추행 의혹 등으로 치르게 된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게 됐습니다."

후보를 내지 않는 게 유권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 있다는 이유도 댔습니다.

2015년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에 만든 당헌에는 "자당 소속 지자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가 열리게 될 경우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내년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수 없는 것으로 해석되는 만큼, 전당원투표를 통해 당헌을 바꿔 공천 시비를 없애겠다는 겁니다.

국민의힘은 "비겁한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김종인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자기네들이 당헌당규에 자책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을 파기한 거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천벌이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전당원투표에서 공천을 하기로 결정될 경우, '단, 전당원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라는 단서 조항을 당헌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전당원투표는 오는 토요일 일요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결과는 이르면 일요일 밤에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newsy@donga.com

영상취재 : 김찬우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