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원칙은 6회 물량 남으면 7회…현장 의료진 “부담”
2021-03-01 19:20 사회

정치권에서도 계속 언급하고 있죠.

버려지는 백신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국산 주사기, K-주사기라는 별명까지 붙었습니다.

방역당국이 이 주사기를 사용하면 백신 1병당 접종 인원을 한 두명 더 늘려도 된다는 공문을 내보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이런 방식이 공식 원칙도 아니고, 의료진의 역량에 기대야 하는 문제라며 부담감을 호소합니다.

이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이자 백신 한 병당 허가된 접종량은 6회분입니다.

방역당국은 6회가 원칙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도 현장에서 물량이 남으면 추가접종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장 의료진은 부담스럽다는 반응입니다.

[A 간호사]
"그렇게 되면 부담되잖아요. 내가 이거 잘하면 7명 되고 6명되면 부담 안 되겠어요?"

접종 자체 업무 만으로도 신경쓸 일이 많은데 업무 스트레스가 가중된다는 겁니다.

[B 간호사]
"(추가 접종 인원이) 1명이 될 지 2명이 될 지, 안 될 수도 있잖아요."

백신 제조사는 접종 과정에서 생기는 손실을 감안해 여유있게 약을 담습니다.

이 여유분을 투여분으로 쥐어짜려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겁니다.

[C 간호사]
"부담은 있어요. 정확한 매뉴얼을 알고 확실히 교육이 된 상황에서 하는 게 맞을 것 같은데…"

추가 접종을 위해 무리하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명확한 기준이 마련돼야한다는 지적입니다.

[마상혁 / 대한백신학회 부회장]
"국가의 허가 사항은 6회 주사입니다. 검증한 후에 쓸 수 있도록 해야지 정확하지 않은걸 개인에게 맡긴다고 하면 불안감을 조성하는거고…"

화이자 측도 "7회분 사용은 국내외에서 허가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밝혔습니다.

채널A뉴스 이현수입니다.

soon@donga.com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