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尹 본·부·장 특검법’ 발의…文임기 내 임명 추진
2022-03-26 18:59 뉴스A

45일 후면 더불어민주당도 여당에서 야당이 되지요.

정권을 넘기기 전 ‘특검’카드를 빼 들었습니다.

172석이고 또 문재인 대통령이 ‘아직은’ 특별검사를 최종 낙점할 수 있습니다.

‘대장동’을 앞세웠습니다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새 정부를 임기 초부터 압박하겠다는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김성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김용민·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이 각각 특검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수사대상은 대장동 개발 관련 수사 무마 등 윤석열 당선인 본인, 허위 경력 기재 등 부인 김건희 씨와, 부동산 불법 투기 등 장모 최모 씨 관련 일명 '본·부·장' 의혹입니다.

이들은 "검찰이 윤 당선인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해 시간 끌기와 봐주기 수사를 반복하면서 검찰의 중립성과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특검법 발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어제)]
"대장동 특검과 정치개혁 입법도 국민의힘이 한 발짝 앞으로 나오도록 설득해 가겠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설득을 얘기했지만 앞으로 44일, 문재인 대통령 남은 임기 안에 특검법 처리와 특검 임명까지 무조건 끝낼 계획입니다.

172석으로 밀어붙인다면 국회 본회의 통과, 특별검사 후보추천위원회 구성과 특검 추천, 대통령의 임명까지 가능하다는 계산입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정권발 비리 수사 원천 봉쇄 꼼수이자 대선불복"이라며 "절대다수 의석을 흉기로 사용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또 대장동 비리 수사에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당연히 포함돼야 하고 특검을 한다면 새 정부에서 임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라 한치의 양보도 없는 정면 충돌이 예상됩니다.

채널A 뉴스 김성규입니다.

영상편집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