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전 이어 충남도 “실내 노마스크”…방역당국 “시기 상조”
2022-12-05 19:34 사회

[앵커]
식당같은 실내에서 마스크를 계속 써야하나 논란이 뜨겁습니다. 
 
지자체중에서 대전시에 이어 충청남도가 다음 달부터 당장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없애겠다고 나섰는데요.

권한이 중앙정부와 지자체 중 어디에 있냐를 두고 갈등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서상희 기자입니다.

[기자]
식당이나 카페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밖에선 벗고 있다가 들어갈 때 잠시 쓰고, 밥 먹을 때나 차 마실 때 벗고, 또 계산할 때 쓰는 게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대전시가 내년 1월 1일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를 자체적으로 해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장우 / 대전시장]
"시민들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쓰고 싶은 분은 쓰고 또 벗어도 되겠다고 판단하면 벗고 시민의 자율 결정에 맡겨야 된다 그 때가 이미 됐다."

아이들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건데, 충남도도 가세했습니다.

[김태흠 / 충남도지사]
"OECD 국가 중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된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지자체들이 근거로 든 건 '감염병 예방법'.

자치단체장이 마스크 착용이나 해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건데, 방역당국은 중앙 정부가 지휘권을 갖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17일째 400명대의 위중증 환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마스크 해제는 시기상조라는 겁니다.

[정기석 / 코로나19 국가감염병대응위원장]
"실내마스크, 지금 당장 벗는다고 칩시다. 벗으면 감염은 늘 것은 뻔합니다. 그 감염이 늘면 느는 만큼 중환자와 사망자는 늘기 마련입니다."
 
다만 정기석 위원장은 마스크 해제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고령층 개량 백신 접종률 50% 달성을 꼽았는데, 60세 이상 접종률은 현재 22%에 그치고 있습니다.

여당 내에서도 '내년 1월말쯤엔 실내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건강적 측면에서는 전문가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등으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중대본은 15일과 26일 공개토론회를 열고 방역지침 완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방침입니다.

채널A 뉴스 서상희입니다.

영상취재 :박영래 이호영
영상편집 :김문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