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찰, ‘가세연 3인방’ 체포…조국·이인영 자녀 명예훼손
2021-09-08 12:55 뉴스A 라이브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9월 8일 (수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김효은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백성문 변호사, 하종대 보도본부 선임기자

[황순욱 앵커]
경찰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을 대치 끝에 체포했습니다. 강용석 변호사, 그리고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유튜버 김용호 씨 얘기인데요. 이 가운데 강 변호사와 김 대표는 집 문을 잠그고 10시간 가까이 경찰과 대치를 했습니다. 결국 경찰이 현관 잠금장치를 부수고 집에 진입했는데. 이 내용을 가로세로연구소 측이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 화면 보시죠. 고성과 몸싸움이 오간 어제 체포 영상 잠시 보셨는데요. 사실 이번에 체포된 가로세로연구소의 3인방은 정보통신망법 명예훼손과 모욕 등의 혐의로 10건 넘게 피소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 가운데서 조국 전 장관 딸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아들에 대한 명예훼손. 이 내용도 포함이 된 상황인데요. 그러면 이들이 과거에 어떤 얘기를 했었는지 확인해봐야 되겠죠, 들어보겠습니다.

김세의 대표 체포 과정에서는 김 대표의 어머니도 경찰에게 강하게 항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그 모습도 잠시 보시죠. 김세의 대표와 강용석 변호사 체포영장 집행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면서 경찰과 10시간 가까이 대치하기도 했는데 가로세로연구소 측이 그동안 경찰의 소환 조사에 10여 차례 이상 응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무분별한 의혹들을 제기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들에 대해서 근거가 부족한 주장들을 마구잡이로 해왔던 부분도 없지는 않아요, 그렇죠.

[백성문 변호사]
그런데 이제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게 지금 김세의 대표도 조국 딸, 이인영 아들 사건의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별로 중하지도 않은데 체포되는 것이라고 얘기하는데요. 체포를 하는 건 구속하고 다릅니다. 체포영장이 발부되는 사유는 이유 없이 조사에 불응하는 경우에 체포영장이 발부되는 거고요. 그리고 혐의가 몇 개인지 보다 더 중요한 건 계속 소환 조사 요구를 했는데 소환 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이고. 이게 사안 경중의 문제가 아니라 경찰 수사에 협조 자체를 안 했기 때문에 이 3명의 유튜버가 체포된 것이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정우식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