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작지만 강하다…사람 끌어모으는 유럽 소도시의 힘
2018-07-06 20:02 뉴스A

세금을 깎아줬더니 인구가 늘어나는 도시, 환경 규제를 강화했더니 관광객이 몰리는 도시,

유럽에는 이렇게 규모는 작지만 사람을 자석처럼 끌어들이는 지방 소도시가 있습니다.

반면 우리의 지방 소도시들은 인구가 점점 줄어 소멸 위기에 처해있죠.

유럽의 강소 도시가 국토 균형발전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배영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울창한 숲 속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들어선 3, 4층 건물들.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프랑스의 첨단과학 기술단지 소피아앙티폴리스입니다.

1974년 첫 삽을 뜬 이후, 지금은 IBM과 세스코 등 1천4백 개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이곳에 창업한 벤처기업에 초기 3년간 법인세를 면제해주고 연구개발 비용에 대한 세제 혜택도 줍니다.

기술단지 조성 이전 천팔백오십 명에 불과했던 인구는 35만 명으로 190배나 늘었습니다.

[장 피에르 마스칼라린 / 소피아앙티폴리스 협회장]
"한 번도 일자리의 수가 내려간 적이 없습니다. 어떠한 위기에도 한 번도 내려간 적이 없습니다."

[배영진]
"인구 20만 명의 도시 프라이부르크 중심가에는 자동차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신 전기로 움직이는 트램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시내 중심부 차량 통행을 금지하는 등 엄격한 정책으로 '세계의 환경수도'라는 유명세를 타면서 지금은 만 명이 환경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매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몰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같은 강소 지방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가균형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승철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단장]
국토 13.8%인 수도권에 50%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채널A는 국토 균형발전의 대안을 모색하는 특별기획 '균형 발전 행복의 나라 조건'을 이번 주말부터 2주간 방송합니다.

채널A뉴스 배영진입니다.

배영진 기자 ican@donga.com
영상취재: 김현승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