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 대통령 “대북제재 완화”…영국·독일 “CVID 먼저”
2018-10-20 19:13 뉴스A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을 순방하며 대북 제재 완화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는데요. 반응은 신통치 않습니다.

프랑스에 이어 영국과 독일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즉, CVID 준수를 더 강조했습니다.

코펜 하겐에서 임수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에 이어 영국에도 북한 비핵화를 앞당기기 위해 대북 제재를 완화하자고 설득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답은 같았습니다. 완전한 비핵화가 제재 완화보다 먼저라는 겁니다.

[윤영찬/ 대통령 국민소통수석]
"(메이, 메르켈 총리는) 북한도 CVID를 위한 좀 더 확실한 행동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시아와 유럽 정상들이 채택한 아셈 의장성명에서도 북한 핵무기는 물론 대량살상무기까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으로 폐기할 것을 한 목소리로 강조했습니다.

유럽이 이처럼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유럽을 사정권에 두는 이란핵 때문입니다.

유럽국가들은 북한이 핵물질 뿐만 아니라 생화학 무기를 이란과 밀거래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줄기차게 북한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과 같이 제조업 중심의 성장을 거치지 않은 나라들은 처음부터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도모하는 성장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임수정 기자]
청와대는 "대북 제재 완화를 공론화시킨데 의미가 있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비핵화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인식이 우리 정부와 온도차가 있음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9일간의 유럽순방 일정을 마치고 잠시 뒤 귀국길에 오릅니다.

코펜하겐에서 채널 A 뉴스 임수정입니다.

sue@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박찬기
영상편집: 이승근

▶관련 리포트
미국의 시간끌기…2차 북미 회담, 해 넘길 수도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kr/L9np

▶관련 리포트
한미, 올해 마지막 훈련 ‘비질런트 에이스’ 연기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kr/eLek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