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다주택자 참모, 한 채만 남겨라 ”…공직사회 술렁
2019-12-16 19:34 정치

지난주 시민단체 경실련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고위공직자 37%가 다주택자라는 통계를 발표했었지요.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에, 청와대가 오늘 수도권 내 다주택자 청와대 고위급 참모들은 한 채만 남기고 나머지 집은 모두 팔라고 권고했습니다.

다른 부처 고위 관료들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승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힘을 싣기 위해 청와대가 나섰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었는데 청와대 참모들부터 집을 팔자고 의견을 모았다는 겁니다.

대상은 수도권 내 2채 이상 집을 보유한 다주택자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공직자로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안에 1채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팔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집을 팔아야 하는 비서관급 이상 청와대 참모는 김조원 민정수석을 비롯해 11명입니다.

노 실장도 주택 2채를 보유하고 있지만, 한 채는 수도권이 아닌 청주에 있어 매각 대상자에서 빠졌습니다.

노 실장이 제외된 것에 대해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강남 3구를 포함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에서의 부동산 상승을 막자는 취지에서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번 권고안은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국민과의 대화 (지난달 19일)]
"저는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에서는 자신 있다고 장담하고 싶습니다."

청와대로 대상을 한정했지만 정부 부처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공직사회도 술렁이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포함해 각 정부부처의 1급 이상 고위공직자의 30% 가량이 집을 2채 이상 가진 것으로 추산됩니다.

윤도한 수석은 "청와대가 솔선수범하면 다른 부처 고위공직자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영상취재: 한효준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