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추미애 “대검 간부 항의, 상갓집 추태”…좌천 신호탄?
2020-01-20 19:32 뉴스A

윤석열 사단 1차 해체 후 대검찰청 간부들 사이에 생겨난 갈등이 외부에 표출됐습니다.

장소는 검사 가족의 장례식장 이었습니다.

조국이 무혐의라는 의견을 낸 고위 간부에게 후배가 공개 항의했는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이 항의가 "상갓집 추태"라고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백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처리 과정을 두고 대검찰청 간부가 한 장례식장에서 공개 항의한 일에 대해 "상갓집 추태"라고 규정했습니다.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장삼이사도 하지 않을 부적절한 언행을 해 유감"이라며, "검찰 간부들이 심야에 이런 일을 야기한 사실이 개탄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사단 해체 인사 이후 부임해 '조국 무혐의' 의견을 낸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향해 양석조 선임연구관이 "무혐의인 이유를 설명해달라"며 항의한 일을 강한 어조로 비판한 겁니다.

검찰 일각에선 추 장관이 이 사건을 이른바 '윤석열 사단' 2차 해체 인사의 명분으로 삼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습니다.

조 전 장관 일가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중간 간부들을 대규모 교체하는 좌천 인사를 단행할 것이란 얘깁니다.

법무부는 오늘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직접 수사부서를 축소하는 직제개편이 불가피하다며 오는 23일 인사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창재 / 검찰인사위원회 위원장]
"충실히 논의했고 좋은 의견 많이 모아서 인사 원칙과 기준에 대해서 논의하고 또 전달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오늘 외부 일정 없이 일부 검찰 간부들과 검찰 인사 등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strip@donga.com

영상취재 : 김영수
영상편집 :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