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태용 신임 안보실장 취임 첫마디 “원팀”
2023-03-30 19:24 정치

[앵커]
어제 전격 사퇴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조태용 신임 안보실장이 곧바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일각에서 나오는 내부 갈등설을 의식한 듯 취임 첫날부터 원팀을 강조했습니다.

이동은 기자입니다.

[기자]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이 내정 하루 만에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습니다.

조태용 안보실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대통령실 구성원들의 '원팀'을 강조했습니다.

[조태용 / 대통령 국가안보실장]
"안보실 포함한 대통령실의 전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또 원팀으로 노력해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전임 김성한 실장 시절 국가안보실이 보안 등을 이유로 비서실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아 협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 실장은 주미대사로서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다음 달 말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성한 전 실장이 한미동맹 복원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의 토대를 다졌다면 이제 실무형 안보실장이 필요했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석연찮은 이유로 김 전 실장이 경질됐다"며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대통령실을 추궁하겠다고 압박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말 블랙핑크와 레이디가가 합동 공연 제안을 대통령이 보고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핵심 외교비서관을 내쫓고 대미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안보실장이 사퇴한다는 말입니까?"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조 실장 후임 주미대사로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을 내정하고 미국에 아그레망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이동은입니다.

영상취재 : 한규성 조승현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