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수사지휘권 발동은 불가피”…野 “추미애 경질하라”
2020-10-20 19:08 뉴스A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두 사람 모두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했죠.

두 사람의 충돌에, 오늘 청와대는 확실하게 추 장관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여당은 한 발 더 나아가 윤 총장을 ‘피의자’라고까지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수사 초점이 빗나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는 서민들이 피해 본 금융 사기 범죄의 전모를 밝혀내는 게 본질인데, 추 장관과 윤 총장 충돌에 흐려지고 있다는 거죠.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도 옵티머스 주주였던, 이모 전 청와대 행정관은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한 여권의 압박에 청와대까지 가세했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현재 상황에서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는 불가피하다"며 "신속하고 성역없는 수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추 장관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신속한 공수처 설치를 주장하며 윤석열 총장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민주적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는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국민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더는 공수처 설치를 지체할 수 없습니다."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SNS에 윤 총장의 장모와 배우자가 수사대상에 포함된 점을 강조하며 "윤 총장도 피의자 신분이 될 수 있다"고 썼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추 장관을 '무법 장관'으로 부르며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추미애 장관의 칼춤이 날이 갈수록 도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이상 추미애 장관을 방치하지 말고 즉각 경질하길 바랍니다. "

그러면서 정권의 비리와 범죄가 얼마나 구리길래 이렇게 폭주하냐며 특검과 공수처 동시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newsy@donga.com

영상취재 : 김찬우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