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윤석열 징계위 어떻게 진행되나…고비마다 진통 예상
2020-12-09 19:19 사회

윤석열 총장은 법무부에 징계위원 명단을 요구한 바 있죠.

하지만 징계위원장 조차도 여전히 베일에 쌓여 있습니다.

전례가 없는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모습을, 이은후 기자가 미리 짚어드립니다.

[리포트]
내일 오전 열리는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는 징계위원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됩니다.

징계위원장이 가운데 앉아 회의를 주재하고, 양쪽으로 징계위원들과 법무부 검찰과장이 자리를 잡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측은 위원장 맞은 편에 앉게 됩니다.

현재까지 당연직 위원인 이용구 법무차관과 윤석열 총장의 특별변호인의 참석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첫 번째 진통은 징계위원 기피신청 과정에서 벌어질 걸로 예상됩니다.

오늘 법무부가 징계위원 명단 사전 공개는 법령 위반이라며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 윤 총장 측이 내일 현장에서 이용구 법무차관 등을 상대로 무더기 기피 신청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피 대상이 된 당사자를 제외한 채 나머지 징계위원들이 과반수로 배제 여부를 결정합니다.

윤 총장의 징계를 청구해 의결권이 없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참석할 지도 관심입니다.

법무부는 오늘 "법무장관은 심의만 안 할뿐 직무대리 지정 전까지는 여전히 징계위원장"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위원장 권한을 넘기는 마지막 순간까지 권한을 적극 행사하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내일 징계위에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 윤 총장 측이 신청한 7명을 채택할 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증인을 여럿 채택하면 심문을 위해 추가로 날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윤 총장 징계 여부나 수위를 내일 중에 최종 확정하기는 어려울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elephant@donga.com
영상편집: 이은원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