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과 말싸움 하는 청와대…‘유재수·김기현’ 두고 충돌
2019-12-16 19:39 뉴스A

청와대는 유재수 전 부시장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도 넘어간 이유가 유재수 본인이 감찰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고,

검찰은 그게 직무 유기라고 맞섰습니다.

당시 감찰을 중단시킨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민정수석이 오늘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백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와 검찰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와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두고 이틀 연속 충돌했습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어제 "유재수 비리 혐의 중 상당 부분은 청와대에서 감찰 가능했다"는 검찰 발표를 직접 겨냥했습니다.

"최종 수사결과가 아니"라고 못 박은 뒤, "유재수가 감찰에 응하지 않아 더 이상 감찰할 수 없었다"며 불쾌감을 드러낸 겁니다.

검찰은 곧바로 "비위가 나왔는데도 감찰을 중단하는 것 자체가 직무유기이자 직권남용"이라고 맞받아쳤습니다.

"지난해 울산시장 하명 수사는 사실이 아니"라는 윤 수석의 브리핑 내용도 반박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가 사건 당사자들의 일방적 주장을 발표한다"며 "비리 제보를 누가했든 이를 가공해 경찰에 내려 보낸 곳이 청와대라면 하명 수사"라고 맞섰습니다.

청와대의 부당한 검찰 공격을 두고 볼 수만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러자 윤 수석은 오늘 다시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언론 보도에 대해 말했고 검찰 수사를 언급하지 않았는데, 검찰이 나서서 입장을 밝혔다"며 "이상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따로 왈가왈부할 것은 아닌 듯하다"며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오늘 유 전 부시장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조국 전 대통령 민정수석을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strip@donga.com

영상편집 :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