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랑야랑]김종인의 ‘뒤끝’ / 열린민주당, 몇 석 얻을까?
2020-03-21 20:13 뉴스A

Q. 여랑야랑 시작합니다. 정치부 이동은 기자 나와있습니다. 첫번째 주제, '김종인의 뒤끝'이네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회고록을 출간했는데 전현직 대통령에 대해서 신랄한 비판을 했죠?

네, 김종인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2016년 총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도왔는데요.

회고록에서 두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강한 비판을 내놓았습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편안하게 임기를 마칠 가능성이 극히 낮아보인다"는 독설을 날렸습니다.

Q. 어쨌든 2016년 총선에서는 문 대통령을 도와서 총선 승리를 이끌었잖아요?

네, 김 전 대표는 문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세 차례 자신을 찾아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혼자 찾아오지 않고 누군가를 꼭 데리고 왔다고 합니다.

김 전 대표는 "배석자가 주로 이야기하고 문재인은 거의 말을 하지 않다가 '도와주십시오'라는 말만 거듭했다"고 밝혔습니다.

Q. 결국엔 2017년 대선 직전 민주당을 탈당하고 문 대통령과 완전히 갈라섰죠?

네,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승리한 이후 두 사람은 점점 멀어졌습니다.

[김종인 /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2017년 4월)]
"위기에 처한 국가는 아무나 경영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3D프린터'를 '삼디프린터'라고 읽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문재인 /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2017년 4월)]
"실제로 3D 요즘은 제가 삼디가 해가지고 말이 많습니다만 어쨌든 삼디든 3D든."

Q. 문재인 대통령이 5G를 '오지'라고 한 것도 화제가 됐었죠. 김 전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습니까?

김 전 대표는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한 의견 차이로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와 사이가 틀어졌는데요.

박 전 대통령이 찾아오겠다고 해서 혼자 올 줄 알았는데 9명을 데리고 왔다고 합니다.

김 전 대표는 "거의 협박하는 분위기였다. 정치가 동네 건달들이 힘자랑하는 놀이터도 아닌데 대체 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Q. 박 전 대통령이 데려간 9명, 김 전 대표 말을 빌리면 동네 건달들이 누군지도 궁금한데요.

핵심 참모진이라고 하는데요.

김 전 대표는 "박근혜가 마지막에 일어나 문을 확 열고 나가면서 '사람을 잘못 봤다면서요'라면서 소리를 크게 질렀다"고 밝혔습니다.

Q. 김 전 대표가 당시에 언론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을 잘못 본 것 같다'고 했었는데 그 말이 아주 기분이 나빴던 모양이네요?

네, 그렇게 두 사람은 다시는 만나지 않을 것처럼 헤어졌다고 합니다.

Q. 다음 주제 보겠습니다. '더불어시민당 VS 열린민주당'.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열린민주당으로 갔잖아요. 열린민주당, 이번 총선에서 몇 석이나 얻을까요?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이 더불어시민당이고, 손혜원 의원,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해서 만든 정당이 열린민주당인데요.

한국갤럽이 비례대표 정당투표 여론조사를 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연합정당이 42%, 열린민주당이 4%를 기록했습니다.

Q. 3% 이상 비례대표 득표를 하면 의석을 받을 수 있죠?

네, 비례대표 의석 배분이 지역구 의석과도 연동되면서 정확한 의석수를 예상할 수는 없지만, 대략 2~3석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민주당 입장에서는 지지층이 겹치다보니 곤란하겠어요?

네, 민주당은 노골적으로 열린민주당과 선을 긋고 있는데요.

열린민주당 생각은 다른 것 같습니다.

출처 : 유튜브(BJ TV)
[정봉주 / 전 의원(어제)]
"더 좋은 민주당, 더 큰 민주당을 향해서. 우리는 민주당입니다. 맞죠?"

[손혜원 / 무소속 의원(어제)]
"그럼요."

Q. 민주당 지지자들은 헛갈릴 수 밖에 없는 게 열린민주당에 민주당 출신인 손혜원 의원, 정봉주 전 의원이 있고,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인사들도 있잖아요.

네, 그래서 민주당에서도 더불어시민당에 빨리 현역 의원을 보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불출마하거나 공천 배제된 의원들이 더불어시민당으로 이적하는 걸 꺼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비례대표인 정은혜 의원이 처음으로 "저를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해 달라.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겠다"고 밝혔습니다.

Q.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때문에 정치권이 골치 아프게 됐네요. 지금까지 여랑야랑이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