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박형철 “국회 출석 전, 감찰 중단 허위 답변 준비”
2020-10-23 19:41 뉴스A

조국 전 장관 관련 재판 속보 하나 전해드리겠습니다.

조 전 장관은 대통령 민정수석 시절, 당시 국회에 출석해 유재수 전 금융위 국장 관련 감찰은 “비위 내용이 약해서 중단시켰다”고 답을 했었는데요.

당시 함께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오늘 증인으로 나와 그 당시 허위답변서를 마련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조 전 장관이 본인을 불러 당시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도 했습니다.

공태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8년,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이 제기되자, 국회에 출석한 조국 당시 민정 수석은 감찰할 만한 사안이 아니었다는 취지로 발언했습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 (지난 2018년 12월)]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비위 첩보와 관계없는 사적인 문제가 나왔습니다. 프라이버시 문제…."

그런데 당시 조 수석과 함께 민정수석실에서 일한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은 다른 얘기를 했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검찰 수사 때도 "국회 출석 전 감찰 중단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우려해 허위 방어논리를 만들었다"고 진술했는데, 오늘 법정에서 이런 주장을 다시 내놓은 겁니다.

그러면서 "조 전 수석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고 말했습니다.

2017년 감찰이 진행되던 중 "조 전 수석이 불러 유재수는 사표 내는 선으로 마무리됐다"는 말을 했다는 겁니다.

박 전 비서관은 또 "천경득 전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의 '유재수 구명 움직임'이 실제 있었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앞서 조 전 수석 측은 "감찰 중단이 아닌 종료"라며 "비위 사실에 상응하는 조치를 한 것"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채널A 뉴스 공태현입니다.
ball@donga.com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