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수도권 확산세…컨테이너 병상 만들어도 의료진 부족
2020-12-09 19:25 사회

코로나 19 확진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신규 확진자는 거의 700명에 가까운 수준까지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강한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는 수도권에서만 524명이 추가 확진 됐습니다.

수도권 확진자가 5백 명을 넘어선 건 코로나 발생 이후 처음이라 더 걱정이 큽니다.

백신 공급이 절실한 상황인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정부가 확보한 4,400만명 분의 백신 물량이 집단 면역에 충분한 양이라며,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돌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돈이 더 들더라도 백신을 추가 확보하라는 지시도 보탰습니다.

그런데 수도권 확산세가 워낙 빠르다보니 중증 환자를 수용할 병상이 모자라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컨테이너를 개조한 임시 병상까지 만들었지만 더 심각한 건 치료를 맡을 의료진이 태부족이라는 겁니다.

김단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의료원 앞마당에 컨테이너를 옮기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병상 부족이 눈 앞에 닥치자 서울시가 급하게 임시 병상으로 마련한 겁니다.

[시공사 관계자]
"의료진과 환자 동선 분리해야하니까 의료진만 들어오는 문을 조그맣게 만들고, 나머지 환자는 어린이집과 반대로 문을 만들고.”

[김단비 기자]
"컨테이너 병동 한 곳에는 이렇게 환자 세 명이 머물 수 있는 병상이 만들어지는데요.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증상이 가벼운 환자부터 입원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도권 일일 확진자가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5백명을 넘어서면서 의료체계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위중증 환자는 149명으로 열흘새 두 배 넘게 급증했지만 서울과 경기 지역에 남아있는 중증 환자 병상은 10개뿐입니다.

하지만 인력과 장비 등을 고려하면 환자 상태가 악화됐을 경우 곧바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사실상 없는 상태입니다.

[정기석 /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중환자실은 수도권에 이미 다 떨어졌어요. 갈 데가 없어요 환자가 발생해도. 4,5일 전에 수도권 없어서 울산까지 전화한 적이 있고"

경기도에서는 확진을 받아도 생활치료센터나 병원으로 가지 못해 집에 머무는 대기자만 하루 평균 250명에 달합니다.

정부는 연말까지 중환자 병상 154개를 더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를 전담할 추가 의료 인력 자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채널A 뉴스 김단비 입니다

kubee08@donga.com
영상취재: 이준희
영상편집: 이혜진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