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예산안 ‘퇴짜’…5월 10일 용산 이전 사실상 무산
2022-03-29 19:08 정치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의 온기는 하루, 그러니까 24시간도 채 가지 못했습니다.

어젯밤엔 역대 가장 긴 화기애애한 만남이었다고 평가하더니, 오늘은 다시 싸늘해졌습니다.

어제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용산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발언했는데요.

여기서 방점은 협조가 아니라 ‘면밀히’였습니다.

오늘 국무회의가 있었지만 예비비 안건은 올리지 않았고, 인수위가 예비비를 다시 짜오면 그 때 검토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5월10일 용산시대 개막은사실상 물건너 갔다는 평가입니다.

첫 소식, 우현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회동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문재인 정부의 예비비 처리는 당장 이뤄지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장제원 /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지역에 대한 판단은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정부는 정확한 이전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청와대가 오늘 예비비 처리 '협조'보다는 '면밀히 살핀다'를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용산 이전 협조 제공은 틀린 표현"이라며 "용산이라는 지역을 명시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다른 관계자는 "안보공백 우려 해소가 담긴 새로운 예비비 안을 다시 짜와야 한다"면서 "새 예비비안을 두고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보공백 해소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에서 바뀐 게 없다는 겁니다.

[박수현 / 대통령 국민소통수석(지난 21일)]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의 이전이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고"

결국 인수위가 새로운 안을 제시할 때까지 예비비 처리가 어려워지면서 윤 당선인이 취임하는 5월 10일 용산 이전은 사실상 무산됐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