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동훈 ‘검수완박’ 발언에…민주당 “싸우겠다는 거냐” 윽박
2022-05-09 19:21 뉴스A

[앵커]
취임식 전 날 가장 뜨거운 인사청문회가 있었습니다.

민주당이 소통령 이라고 부르며 낙마 1순위로 꼽은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인데요.

민주당 강경파들이 집결한 법사위에서 벌어진 한판 설전, 지금부터 뜯어보겠습니다.

검수완박 법안 논란부터 볼까요.

유주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시작부터 파행됐습니다.

한 후보자가 모두 발언에서 '검수완박' 법안이라고 한 것을 문제 삼은 겁니다.

[한동훈 / 법무부 장관 후보자]
"소위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시행을 앞두고 있어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부패한 정치인과 공직자의 처벌을 어렵게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이 보게 될 피해는 너무나 명확합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사말에 검수완박 이라는 용어를 굳이 쓰신 것은 싸우겠다는 거죠? 이거 사과 받고 취소하지 않으면 인사청문회 할 이유가 없어요.”

[송기헌 /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야 갈등을 부추기겠다는 것 아닙니까 지금. 지금 하는 태도가 그거잖아요. 우리가 그거 때문에 사과하라는 거예요."

한 후보자의 사과 등을 놓고 여야간 공방만 벌이다 오전 인사청문회는 끝났습니다.

오후 청문회는 재개됐지만 한 후보자의 검수완박 법안 비판은 계속됐습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현직검사장은 검수완박법안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선시대 연산군이 자신의 비위를 숨기 위해서 사헌부를 폐지한 것이나 다름없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저는 이 법이 부패한 정치인이나 부패한 공직자가 처벌을 면하기 위해 만든 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검찰의 집단 반발을 놓고도 한 후보자는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민형배 / 무소속 의원]
"검찰에게는 특권이 있어요? 집단행동을 해도 괜찮은?"

[한동훈 /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잘못된 법이 잘못된 절차를 통해 통과됐을 때 말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후보자는 법안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수사능력은 검찰의 자산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의 자산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갑자기 대책도 없이 증발시켰을 경우에는 대한민국 국민과 대한민국 이라는 나라가 그만한 자산을 잃는 것이기 때문에…."

한 후보자는 오후 청문회에서는 '검수완박' 법안 대신 '그 법안'이라는 표현으로 논란을 피해갔습니다.

채널 A 뉴스 유주은입니다.

영상취재 : 정기섭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