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집회 불참 누적 땐 평가 불이익”…‘비명 색출’ 반발
2023-03-13 19:22 정치

[앵커]
지난달 초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검찰 소환에 반발하며 장외투쟁을 열었는데요.

최근 친명계 인사가 위원장으로 있는 부산시당이 당시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지방의원들로부터 불참사유서를 제출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사자들은 비명계 축출 의도라며 징계시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반발했습니다.

윤수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이 최근 소속 시의원, 구의원 등 10여 명으로부터 당 장외집회 불참 사유서를 제출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달 4일 서울에서 열린 정권 규탄 장외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내라고 요구한 겁니다.

[서은숙 /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지난달 4일)]
"오늘 역풍을 걱정해서 이 집회에 나오지 않는 민주당 인사들을 보고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이 얼마나 예뻐하겠습니까."

부산시당이 보낸 사유서에는 "사실과 다를 경우 추후 당헌·당규에 의해 불이익이 발생 할 수 있다"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서은숙 부산시당위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해 친명 인사로 꼽힙니다. 

장외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던 이들 상당수가 친문, 비명계 쪽 인사들이다보니 "비명계 색출 아니냐"는 반발이 터져나왔습니다.

불참사유서를 낸 한 부산시 기초의원은 "추후 징계시에는 집단 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비명계 한 의원은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징계하는 게 민주 정당에 맞는 것이냐”고 비판했습니다.

서 위원장은 채널A와의 통화에서 "한번 빠졌다고 당장 징계하지는 않겠다"면서도 "누적되면 선출직 평가에 반영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시도당 차원의 결정"이라며 논란에 선을 그었습니다.

채널A 뉴스 윤수민입니다.

영상취재 : 이철 정기섭
영상편집 : 김지균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