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일 재계 교류도 중단…日 보복 관세 검토
2019-03-11 20:07 뉴스A

냉랭한 한일 외교 관계로 인해 경제 협력까지 얼어붙고 있습니다.

양국의 재계 인사들이 50년간 지속했던 교류 행사가 갑자기 중단됐고, 일본 정부가 한국 제품에 대한 보복 관세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쿄에서 김범석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1971년 대한뉴스]
"일본경제인연합회 우사미 마코토 외 세 사람은 발전하는 한국 경제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한일 수교 이후 1969년부터 지난 해까지, 한일 재계 인사들은 양국 번갈아 가며 경제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그런데, 50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던 한일경제인회의가 전격 중단 됐습니다.

외교 갈등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반도체 생산에 필수인 불화수소 수출 금지 등이 거론됩니다.

[한일 외교 관계자]
"(한국이 반도체) 생산을 못한다면 가장 큰 피해가 오는 곳은 (한국 반도체 수입국인) 미국인데. (일본으로서) 현실적인 방안은 아닙니다."

한편, 신일철주금 강제 징용 피해자들은 한국 내 자산 현금화, 미쓰비시 중공업 원고 측은 필요시 유럽 자산까지 압류하는 방안을 각각 추진 중입니다.

[임재성 / 신일철주금 원고 측 변호인]
"바로 압류된 재산에 대한 매각 명령 신청을 할 것이고요."

[김범석 특파원]
신일철주금의 한국 자산이 조만간 매각되면 일본 정부도 곧바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악재가 쌓이면서 양국 관계를 개선할 만한 돌파구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채널A 뉴스 김범석입니다.
bsism@donga.com

영상취재: 박용준
영상편집: 박주연
그래픽: 박진수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