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적 청산’ 내몰린 검찰…수뇌부 쓰나미
2017-05-18 19:30 뉴스A

돈 봉투 만찬 의혹 사건의 파장이 검찰 수뇌부를 쓸어버릴 기세로 커지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감찰이 시작되면서 법무부와 검찰은 수뇌부가 비어있는 초유의 상황을 맞게 됐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돈 봉투 만찬' 사건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습니다.

"22명으로 구성된 합동 감찰반을 투입해 격려금 출처와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조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동안 '감찰 계획'이 없다는 말을 반복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 하루 만에 태도를 바꾼 겁니다.

[윤영찬 / 대통령 국민소통수석 (어제)]
"안태근 검찰국장 격려금의 출처와 제공 이유 및 적법 처리 여부가 확인돼야 합니다"

감찰 계획 발표 직전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은 동시에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감찰 중에는 사표를 수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사의 표명 소식에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배준우 기자] 
"문 대통령의 감찰 지시에 이곳 서울중앙지검은 어제부터 뒤숭숭한 분위기입니다.

일선 검사들은 "선배들이 왜 그랬는지 이해가 안 된다"거나 "감찰 지시는 좀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김현웅 전 법무부 장관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에 이어 이영렬 지검장과 안태근 국장까지 사의를 표명하며 법무부와 검찰 수뇌부가 모두 공석인 사상 초유의 상황.

검찰 수사와 인사, 예산 집행 업무가 사실상 마비될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검찰 개혁과 더불어 진행될 인사 규모도 대폭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배준우입니다.

배준우 기자 jjoonn@donga.com
영상취재 : 이호영
영상편집 : 박형기
그래픽 : 노을빛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