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월동배추 도매가 두 배 껑충
2021-05-17 12:59 경제

1. 월동배추 가격이 두 달 사이에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오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3월 월동배추 도매가격은 10㎏당 1만 347원으로 지난 1월보다 73.3% 올랐는데, 같은 기간 경매 낙찰가도 두 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여름 태풍 피해와 올겨울 한파로 출하량이 줄어들면서 2월부터 배추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절상 배추 수요가 적어 상승폭은 제한적이라고 하지만, 최근 중국산 김치 파동으로 국산 배추를 쓰고 있는 식당 업주들과 소비자들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2. 사상 최악의 청년 취업난과 중소기업 구인난 속에 교육부의 산학협력 지원 시스템 ‘링크 플러스’가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석 /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단 협의회장] 
“전문대학의 가장 대표적인 직업교육 모델로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고 학생의 구직난을 해소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지난해 828억 원을 투입해 전문대 44개 학교를 지원했는데 경복대와 전주비전대, 연암공대 등은 80% 안팎의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2017년 링크 플러스 사업 시작 이후 2만여 명의 학생이 교육 과정 이후 후 중소기업을 비롯해 국내외 대기업에 입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 한국거래소·한국예탁결제원·한국증권금융·코스콤 등 증권 유관기관 4곳의 평균 연봉이 모두 1억 원을 넘었습니다. 보수가 가장 높은 거래소의 경우 직원 평균 연봉이 1억1500만 원이었습니다. 지난해 공개된 전체 공공기관 정규직 직원 평균 연봉인 6천931만 원과 비교하면 60% 정도 많은 수준인데요. 한편 이들 기관의 순이익은 작년 '동학개미 운동' 등 증시 호황에 힘입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지난 4월 스마트폰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하면서 사업재편을 하게 된 LG가 이번엔 인공지능(AI) 개발에 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LG의 AI 전담조직인 LG AI연구원은 향후 3년간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확보 및 개발에 1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