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바이든도 “원전은 무공해”…한국만 ‘탈원전 역주행’
2021-12-10 19:35 뉴스A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원전을 청정에너지에 포함시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우리 정부만 탈원전을 고집하며 역주행한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서 진행된 탄소 중립 비전 선포 1주년 행사.

[산업·에너지 탄소 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
“초강력 탄소중립 생태계 전환을 추진하여 국가균형발전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가 에너지 전환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추진하겠습니다.”

2050년까지 석탄 발전을 전면 중단하고 원전 비중은 6.1%까지 낮추는 대신 신재생과 무탄소 에너지 비중은 93.6%까지 높이는 게 목표입니다.

탈원전을 전제로 짠 에너지 전략인데 세계적 추세에서 우리만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은 그제 '무공해 전력'을 통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는데, 여기엔 태양광, 풍력뿐만 아니라 원자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가동 중인 원전 수명을 기존 60년에서 80년까지 연장했고, 유럽과 일본도 경제성과 수용성을 고려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이덕환 /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
"가장 확실한 무탄소 에너지는 원자력이죠. 지금까지 실용 가능한 무탄소 에너지는 알려진 게 없어요. 현대사회에서 전력생산은 국가의 가장 막중한 의무 중 하나인데 (공급이 불안하면) 경제도 불가능해져요."

우리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철강 모두 전기를 많이 쓰는 산업들입니다.

정부 역시 수소환원제철 같은 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죽음의 계곡', 치열한 경쟁 속 일부만 살아남는 '다윈의 바다'를 건너야 하는 기업의 부담감도 알고 있다고 말하지만, 결국 살아남는 건 기업들 몫이라며 끝까지 탈원전을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박지혜입니다.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유하영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