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회유 논란’ 청와대 관계자 조사 안해
2017-05-14 19:35 뉴스A
어제 저희 채널A는 지난 2014년 정윤회 문건 파문이 불거졌을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가 문건 유출자로 지목된 경찰관을 만난 적이 있다고 단독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검찰은 이 민정수석실 관계자를 조사도 하지 않고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예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윤회 문건 사건의 재조사 방침을 밝힌 조국 민정수석.

조 수석은 채널A와의 통화에서 "민정수석실과 검찰이 협조 하에 덮어버린 '잘못된 수사'"라고 지적했습니다.

실제 2014년 말 '정윤회 문건' 수사팀의 청와대에 대한 수사는 소극적이었습니다.

당시 청와대가 문건 유출자로 지목된 한일 경위에게 자백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지만 검찰은 한 경위를 실제로 만난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박모 행정관을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박 행정관도 최근 채널A와의 통화에서 2014년 12월 한 경위를 만난 사실이 있다고 털어놓은 상황.

하지만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한 경위가 검찰 조사와 영장심사에서 모두 청와대 측 회유를 부인했다"며 "더 이상 조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문건 유출 공범으로 지목돼 검찰 조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최경락 경위 유서에서 민정수석실의 회유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한 경위가 회유 사실 자체를 부인한다는 이유로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하지 않은 겁니다.

당시 검찰이 박 행정관을 조사하지 않고 넘어간 건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김예지입니다.

김예지 기자 yeji@donga.com
영상편집 : 김지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