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분석]김혜경의 ‘사라진 아이폰’
2018-11-19 19:32 뉴스A

관련된 이야기 정책사회부 김의태 차장과 함께 이어갑니다.

김 차장 오늘의 키워드는 뭡니까?

'사라진 아이폰'입니다.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맞다, 아니면 반대로 김혜경 씨가 아니다라는 걸 알 수 있는 결정적 증거, 김혜경 씨의 아이폰이 사라졌습니다.

집중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질문1) 이번 사건의 결정적 증거물이 될 수 있다는 휴대전화 김혜경 씨의 아이폰은 도대체 어떤 겁니까?

지난 2016년 7월에서 올해 4월까지 이재명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사용한 휴대전화 아이폰인데요.

현재 이 아이폰은 없어졌습니다.

이재명 지사의 얘기를 들어보시죠.

이재명 / 경기지사
"우리로서는 아무 관계도 없고 저희는 웃을 수밖에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그 후 선거에 중고 전화기들을 모아서 선거운동용으로 쓰다가 지금 현재는 그게 없습니다."

질문2) 김 차장 그럼 이 시기에 쓰여진 김혜경 씨의 아이폰이 왜 중요한 겁니까?

우선 김혜경 씨가 이 아이폰을 사용한 시기가 지난 대선 전후 혜경궁 김씨가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비방글을 올린 시기와 똑같은데요. 고발된 사안이죠.

경찰의 수사결과가 맞다면 김혜경 씨의 이 이아폰에는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에 접속한 기록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은 겁니다.

반대로 이 아이폰을 확인한 결과 혜경궁 김씨 트윗과 관련이 없다. 김 씨의 결백이 입증될 수도 있는 거죠.

질문3) 혜경궁 김씨가 아이폰을 썼다 아이폰으로 트윗을 올렸다. 이렇게 보는 경찰의 근거는 뭡니까?

이 부분은 2016년 7월 중순을 주목해 봐야하는데요. 경찰은 혜경궁 김 씨가 안드로이드 폰에서 아이폰으로 휴대전화를 바꿔 트윗활동을 했는데,

경찰은 이재명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도 이 시기에 똑같이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변경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질문 4) 흔하지는 않은 일인 것 같은데 하지만 이것도 정황증거이지, 물증은 아니잖아요. 경찰은 이 휴대전화를 압수해서 확인했으면 되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좀더 명확한 사실이 들어날 수도 있었을 텐데요.

그 점이 의문점으론 남는 부분입니다.

이재명 지사는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새로 개통해서 지금은 휴대전화 이 아이폰이 없다, 3일 전 변호사를 통해서서 제출의사를 물어왔다는 겁니다.

경찰이 지난 7개월 동안 아이폰 제출을 요구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요구를 했다는 건데.

이미 이 휴대전화는 없어진 상태라는 겁니다.

질문 5)그 부분에 대해선 계속 얘기가 나올 수 있겠군요?

경찰은 혜경궁 김 씨와 관련해서 30여 차례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다만 오늘 이재명 지사의 발언을 보면 경찰은 지난 7개월 수사기간 중 이 아이폰에 대해 압수 시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에 대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면서도 "여러 과정으로 확인할 건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그럴 만한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사의 기본이랄 수 있는 핵심 증거물에 대한 압수수색을 왜 시도하지 않았는지, 경찰이 구체적인 설명을 내놔야 경찰의 수사결과도 좀더 명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리포트
이재명 “경찰이 권력 선택”…치열한 공방 예고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TroyD2

▶관련 리포트
성남시장 당시 비서도 고발 예정…“공범 가능성”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S4Ymg9

▶관련 리포트
“혜경궁 김씨는 누구?”…불붙은 온라인 격돌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ORkOHf

▶관련 리포트
예민한 민주당…커지는 이재명 출당 요구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DxpsYX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