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황운하, 靑 하명수사 의혹에 “검찰이 나를 표적 수사”
2019-11-27 19:39 뉴스A

이른바 '하명 수사'를 수행한 책임자로 지목된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도 해명에 나섰습니다.

첩보의 최초 출처가 청와대인 줄은 몰랐다며 오히려 검찰의 표적수사를 의심했습니다.

이어서 조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맡은 울산 경찰의 수장은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었습니다.

청와대 발 '하명 수사' 의혹이 커지자 황 청장은 경찰청에서 첩보를 받았을 뿐 그 출처가 청와대인 사실은 몰랐다고 반박했습니다.

[황운하 / 대전지방경찰청장]
"청와대 첩보로 시작됐는지는 울산청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울산청이 알고 있는 것은 경찰청에서 첩보가 하달되었다는 것만… "

당시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문제없이 이뤄졌다고도 했습니다.

이제와서 청와대 하명 수사 논란이 불거진 건 경찰 내 검경 수사권 조정론자인 자신을 향한 검찰의 표적수사 가능성을 의심했습니다.

중립적인 특검의 수사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황운하 / 대전지방경찰청장]
"제 입장에서는 (경찰과 검찰의 수사 과정을) 특검을 통해서 수사했으면 좋겠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오늘 국회에서 '하명 수사' 논란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빗발친 질의에도 말을 아꼈습니다.

[민갑룡 / 경찰청장]
"현재 그 부분에 대해서 검찰에서 수사 중이기 때문에 수사 중인 사안을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좀."

하지만 경찰청 관계자는 첩보 이첩과 수사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항변했습니다.

선출직 공무원을 감찰할 수 없게 돼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수사기관인 경찰이 범죄 첩보를 넘겨받아 검토하고 절차에 따라 수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채널A 뉴스 조영민입니다.

ym@donga.com
영상취재 : 박영래
영상편집 : 손진석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